안면도수협


정보광장


메인으로 가기 > 정보광장 > 특산물

특산물

대하 사진

대하

백사장항은 전국 최대의 대하 생산지이다.

대하는 단백질과 칼슘의 밀도가 멸치보다 더 높아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타우린과 키토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한다.

특히 타우린은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알코올로 인한 간기능의 저하를 개선하는 데 좋다고 한다.

꽃게 사진

꽃게

꽃게의 제철은 노란 알이 가득하고 살이 꽉 차 오르는 5~6월경이다.

살이 많은 게를 먹으려면 한겨울부터 산란기 직전의 게를, 알이 꽉 찬 것을 먹고 싶다면 산란기에 해당하는 4~6월 사이의 게가 좋다. 꽃게는 지방은 적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많아 비만과 고혈압에 효험이 있고 또 뼈를 단단하게 해주고 스테미너를 증진시키는 키토산의 보고이다.

바지락 사진

바지락

우리나라에선 조개하면 바지락을 생각할 만큼 많이 나고 맛이 좋다.

백합과에 속하는 것으로 껍질표면의 무늬는 변화가 심하며 윤맥이 많다.
모시조개, 바지락, 황합, 소합이라고도 한다. 마산, 진해 등지에선 소합, 황해도 등지에선 방어조개라고 부르기도 한다. 바지락은 민물이 섞이는 바다의 모래 속에 사는데 잡아내면 조수를 분수처럼 뿜어낸다.

자연산도 많지만 양식도 많이 한다. 전 연안에 분포하며 특히 선재도 일대, 안면도, 줄포만, 강진만, 사천만 등지가 유명하다. 산란기는 3~9월이다.

예부터 식용으로 이용되어왔고 호박산이나 각종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좋은 맛을 낸다. 또한 껍데기는 세공이나 조개재에 이용된다.
(출처 : 네이버)


하단 정보

[357-961]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승언리 장터로 99-3 (승언리 1269) / TEL 041-673-9900~02/ FAX 041-673-9903